본문 바로가기
Photograpy Guides/· 사진이론(Photo Basics)

조리개(Aperture)의 역할과 기능

by Film_Code 2021. 6. 18.
반응형

사진 및 영상을 찍을때 세 가지 설정값(노출, 셔터스피드, ISO)에 의해 크게 제어됩니다.

 

셔터스피드는 셔터가 닫히는 속도를 제어하여 노출 시간에 영향을 주고 움직임을 정지된 모습으로 담아낼 수 있게 합니다. ISO는 필름의 빛 감도를 나타내거나 디지털 카메라 센서의 빛 감도를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 수치입니다. 마지막으로, 조리개는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렌즈 개구부로, 적정 노출을 확보하려면 장소와 피사체에 따라 이 세 가지 설정을 적절하게 조정해야 합니다.

 

 

[조리개 이해하기]

 

모든 카메라 렌즈에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조리개 부분이 있습니다. 

Photo by Wan San Yip on Unsplash

 

이 조리개가 열려 있는 정도를 알려주는 수치가 바로 F 스톱 또는 F-넘버 입니다. 해당 수치가 점점 커질 수록 조리개는 닫혀 카메라 센서에 빛이 적게 들어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수치가 작을수록 조리개가 열려 많은 양의 빛이 들어오게 됩니다.

 

 

[조리개 조정이 필요한 경우]


빛이 과다하면 사진이 날아가고, 빛이 너무 적으면 이미지가 매우 어두워집니다.

환경 조건에 따라 렌즈가 열리는 크기를 조정하면 원하는 정도의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조명이 부족한 환경에서 촬영하는 경우 조리개 크기를 키우면 더 많은 빛이 들어올 수 있습니다. 만약 야외에서 빛이 풍족한 상황이라면, 조리개 크기를 조여 빛의 양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가 피사계 심도에 미치는 영향]

 

카메라에 들어오는 빛의 양을 조절하여 사진의 피사계 심도(Depth of Field)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리개가 열려 있는 정도가 작을수록 빛은 적게 들어오게 되는데요, 이런 경우에 찍은 사진의 피사계 심도는 깊어집니다. 반대로 조리개가 열려 있는 정도가 넓을수록 많은 양의 빛이 들어오게 되고, 사진의 피사계 심도는 얕아집니다. 

반응형

댓글